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활동지 | 시와 이야기 비교 활동

728x90

🧠 활동지 4. 시와 이야기 비교 활동

[시 vs 이야기 비교 활동지]

항목 이야기
제목    
작품 속 인물/말하는 이    
느낀 점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예: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예: 시는 짧고 상징적, 이야기는 자세히 설명함)  
나는 어떤 작품이 더 좋았나요? 이유는?    
 

문학 양식 간의 차이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 활동지 4. 시와 이야기 비교 활동지 예제 & 답안

📘 시 예제

〈첫눈 오는 날 만난 사람〉 – 이성부

첫눈이 내렸다  
그날 그 사람을 만났다  
눈처럼 조용히  
내 마음속에 와서  
소복이 쌓였다
 
📖 이야기 예제

〈눈 오는 날의 기적〉 – 창작 이야기 요약

주인공 ‘지우’는 친구와 싸운 후, 혼자 첫눈이 내리는 거리를 걷는다.  
그 길에서 눈사람을 만드는 작은 아이를 도와주며 마음이 풀리고,  
우연히 친구와 다시 마주쳐 화해하게 된다.  
첫눈 덕분에 다시 마음을 열 수 있었던 이야기이다.

📄 시와 이야기 비교 활동지 양식 & 답안


 

항목 이야기
제목 첫눈 오는 날 만난 사람 눈 오는 날의 기적
작품 속 인물/말하는 이 ‘나’와 ‘그 사람’ 지우, 친구, 아이
느낀 점 조용하고 따뜻한 감정이 느껴졌어요. 갈등이 화해로 이어지는 따뜻한 이야기였어요.
 

📌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첫눈이라는 계절적 배경을 통해 사람과 사람의 만남, 감정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어요.

📌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시는 짧고 함축적인 표현으로 감정을 전달하고, 이야기는 구체적인 사건과 인물을 통해 내용을 설명해요.


💬 나는 어떤 작품이 더 좋았나요? 이유는?

이야기가 더 좋았어요. 왜냐하면 지우의 상황이 나와 비슷해서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었고,
눈 내리는 날 친구와 화해하는 장면이 따뜻하게 느껴졌기 때문이에요.


💡 지도 팁

  • 배경, 주제, 표현 방식 등 여러 요소를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취향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시 = 감정 중심 / 이야기 = 사건 중심이라는 차이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 주세요.

✍️ 활동 확장 아이디어

  • 시를 이야기로 바꾸기 or 이야기 속 장면을 짧은 시로 표현하기
  • 두 작품의 공통된 주제(예: 만남, 화해, 첫눈)를 중심으로 토론하기
  • 친구들과 서로 다른 선택(시 or 이야기)을 한 이유 나누기

#시와이야기비교 #문학비교활동지 #초등국어6학년 #문학감상비교 #첫눈이야기 #이성부시 #감정이입활동 #문학활동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