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활동지 2. 이야기 감상 활동지
[이야기 감상 활동지]
항목 | 내용 작성 |
이야기 제목 | |
주인공의 이름 | |
주인공은 어떤 사람인가요? | |
이야기 속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 |
이 장면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 |
이야기의 갈등과 해결 과정을 정리해 보세요 | |
이야기를 읽고 나의 생각이나 배운 점은? | |
이야기 속 인물에게 편지 써 보기 | (자유롭게 쓰기) |
✅ 활용 팁
→ 이야기 읽기 후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공감 능력과 서술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어요.
📖 활동지 2. 이야기 감상 활동지 예제 & 답안
예제 이야기:
〈허준, 사람을 살리는 의사〉 (예시 요약 내용)
조선 시대, 가난한 백성들도 치료할 수 있도록 힘쓴 명의 허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실히 공부하며 의술을 익혔고, 『동의보감』이라는 책을 써 많은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왕의 곁에서 의사로 일하면서도 늘 백성의 병을 먼저 걱정했던 허준의 삶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
📄 활동지 양식 & 예시 답안
항목 | 내용 작성 |
이야기 제목 | 허준, 사람을 살리는 의사 |
주인공의 이름 | 허준 |
주인공은 어떤 사람인가요? | 백성을 위해 평생 노력한 따뜻하고 정직한 의사예요. |
이야기 속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 허준이 왕을 치료하면서도 병든 백성들을 먼저 돌보았던 장면 |
이 장면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 권력보다 사람의 생명을 더 소중히 여기는 허준의 마음이 감동적이었어요. |
이야기의 갈등과 해결 과정을 정리해 보세요 | 허준은 가난한 사람들도 치료받을 수 있게 하고 싶어 노력했어요. 어려운 환경에서도 끊임없이 공부하며 의술을 익히고, 『동의보감』을 집필하며 해결했어요. |
이야기를 읽고 나의 생각이나 배운 점은? | 진심을 다해 사람을 돕는 사람이 진짜 위대한 사람이라는 걸 느꼈어요. 저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겠어요. |
이야기 속 인물에게 편지 써 보기 | 허준 선생님께, 선생님의 이야기를 읽고 정말 감동받았어요. 백성을 생각하며 공부하고 책을 써 많은 사람을 도운 모습이 참 멋졌어요. 저도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00 올림. |
💡 지도 팁
- 인물의 성격을 단순히 외우지 않고, 말이나 행동으로 근거를 찾도록 유도해 주세요.
- “기억에 남는 장면”을 통해 감정을 연결하면 감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 편지 쓰기 부분은 아이의 언어 그대로 쓰게 두는 게 좋아요. 문장보다 진심이 중요해요 😊
#이야기감상활동지 #초등국어6학년 #문학인물감상 #허준이야기 #인물편지쓰기 #문학감상 #국어워크시트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활동지 | 시와 이야기 비교 활동 (1) | 2025.07.16 |
---|---|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활동지 | 시화 그리기 워크시트 (0) | 2025.07.15 |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활동지 | 시 감상 활동지 (1) | 2025.07.13 |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완벽 정리! (시, 이야기 감상) (1) | 2025.07.11 |
초6 국어 활동지|‘기분 좋았던 말 vs 기분 나빴던 말’ 비교 활동지 (0) | 2025.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