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활동지 | 이야기 감상 활동지

728x90

📖 활동지 2. 이야기 감상 활동지

[이야기 감상 활동지]


항목 내용 작성
이야기 제목  
주인공의 이름  
주인공은 어떤 사람인가요?  
이야기 속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이 장면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이야기의 갈등과 해결 과정을 정리해 보세요  
이야기를 읽고 나의 생각이나 배운 점은?  
이야기 속 인물에게 편지 써 보기 (자유롭게 쓰기)
 

활용 팁
→ 이야기 읽기 후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공감 능력서술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어요.


📖 활동지 2. 이야기 감상 활동지 예제 & 답안

예제 이야기:

〈허준, 사람을 살리는 의사〉 (예시 요약 내용)

조선 시대, 가난한 백성들도 치료할 수 있도록 힘쓴 명의 허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실히 공부하며 의술을 익혔고,  
『동의보감』이라는 책을 써 많은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왕의 곁에서 의사로 일하면서도 늘 백성의 병을 먼저 걱정했던 허준의 삶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 활동지 양식 & 예시 답안

항목 내용 작성
이야기 제목 허준, 사람을 살리는 의사
주인공의 이름 허준
주인공은 어떤 사람인가요? 백성을 위해 평생 노력한 따뜻하고 정직한 의사예요.
이야기 속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허준이 왕을 치료하면서도 병든 백성들을 먼저 돌보았던 장면
이 장면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권력보다 사람의 생명을 더 소중히 여기는 허준의 마음이 감동적이었어요.
이야기의 갈등과 해결 과정을 정리해 보세요 허준은 가난한 사람들도 치료받을 수 있게 하고 싶어 노력했어요. 어려운 환경에서도 끊임없이 공부하며 의술을 익히고, 『동의보감』을 집필하며 해결했어요.
이야기를 읽고 나의 생각이나 배운 점은? 진심을 다해 사람을 돕는 사람이 진짜 위대한 사람이라는 걸 느꼈어요. 저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겠어요.
이야기 속 인물에게 편지 써 보기 허준 선생님께,
선생님의 이야기를 읽고 정말 감동받았어요.
백성을 생각하며 공부하고 책을 써 많은 사람을 도운 모습이 참 멋졌어요.
저도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00 올림. 

💡 지도 팁

  • 인물의 성격을 단순히 외우지 않고, 말이나 행동으로 근거를 찾도록 유도해 주세요.
  • “기억에 남는 장면”을 통해 감정을 연결하면 감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 편지 쓰기 부분은 아이의 언어 그대로 쓰게 두는 게 좋아요. 문장보다 진심이 중요해요 😊

 

#이야기감상활동지 #초등국어6학년 #문학인물감상 #허준이야기 #인물편지쓰기 #문학감상 #국어워크시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