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4단원 <문학의 향기> 활동지 | 창작 활동 워크시트

728x90

🌈 활동지 6. 창작 활동 워크시트

[나도 시인! 나도 작가!]


활동 작성
오늘의 기분을 짧은 시로 표현해 보세요  
이야기 속 인물의 입장이 되어 일기 쓰기  
이야기의 결말을 바꿔서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 문학을 단순 감상이 아닌 창작의 장으로 확장해보세요!


 

🌈 활동지 6. 창작 활동 워크시트

✍️ 활동 목표:

작품 감상 후 느낀 점이나 떠오른 생각을 바탕으로
직접 시나 짧은 이야기를 창작해 보기!


📄 워크시트 양식 (시 또는 이야기 중 택 1)


항목 내용 작성
오늘 감상한 작품 〈첫눈 오는 날 만난 사람〉, 〈눈 오는 날의 기적〉
작품을 감상한 뒤 떠오른 장면, 느낌, 생각을 간단히 적어 보세요. 첫눈처럼 조용히 다가오는 따뜻한 감정이 떠올랐어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눈처럼 쌓이는 마음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창작 형태를 골라 주세요 (✅ 선택) ✅ 시 ⬜ 이야기
작품 제목 마음의 눈
나만의 작품을 써 보세요 ✍️ (예시 시)

마음의 눈  
– 00 씀  

눈이 오는 날  
조용히 너를 만났다  
말 한마디 없이  
따뜻함이 쌓였다  

마음에 하얗게 내린 너는  
아직도 녹지 않았다  

 

📝 다른 예시 (짧은 이야기 형식으로 선택한 경우)

항목 내용 작성
창작 형태 선택 ⬜ 시 ✅ 이야기 
작품 제목 눈 속에서 만난 친구
나만의 이야기 써 보기 ✍️ (예시 이야기)


나는 혼자 눈 내리는 공원에 있었다.  
그때 누군가 내 옆에 와서 말없이 눈사람을 만들기 시작했다.  
얼굴을 보니, 며칠 전 싸운 친구 민재였다.  
우리는 아무 말 없이 눈사람을 완성했다.  
그리고 동시에 웃었다.  
말보다 더 따뜻한 눈의 화해였다.

 


💬 활동 팁

  •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해요.
  • 시를 쓸 때는 리듬감 있는 말, 이야기를 쓸 때는 짧은 사건 중심으로 구성하게 도와주세요.
  • 친구들과 서로의 창작물을 나누며 감상해보면 더 풍성해져요!

#문학창작활동 #초등국어6학년 #나만의시쓰기 #짧은이야기쓰기 #문학감상활동 #창의력워크시트 #문학의향기 #감정글쓰기

 

💡 마무리 Tip

📌 활동지를 활용할 때에는 단순히 “정답”을 찾기보다는,
아이들이 자신만의 느낌, 생각, 해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문학은 느낌입니다.
✅ 모든 감상은 ‘정답’입니다.
✅ 친구와 다르게 느꼈다고 해도 괜찮아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