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6 국어 활동지|‘기분 좋았던 말 vs 기분 나빴던 말’ 비교 활동지

728x90

💬 말 한마디, 기분이 달라졌어요

 

“같은 말인데 기분이 왜 이렇게 다르지?”
누군가의 한마디가 하루를 행복하게 만들 수도 있고,
반대로 마음에 상처를 줄 수도 있어요.

 

이번 활동에서는
내가 직접 경험한 기분 좋았던 말기분 나빴던 말을 비교해 보며
말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되새겨볼 거예요.


✅ 활동 목표

  • 말의 긍정적 / 부정적 영향을 이해한다.
  • 상대를 배려하는 말하기의 필요성을 느낀다.
  • 나의 말하기 태도를 되돌아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꿔본다.

📄 활동지|기분 좋은 말 vs 기분 나쁜 말 비교표

아래 항목에 따라 직접 경험했던 두 가지 상황을 비교해 써 보세요.

항목 기분 좋았던 말 기분 나빴던 말
1. 어떤 말이었나요? 예: “넌 정말 성실해!” 예: “너는 왜 그렇게 느려?”
2. 그 말을 들은 상황은? 예: 발표 준비를 열심히 한 후 예: 체육 시간에 달리기를 하던 중
3. 그때 내 기분은 어땠나요? 예: 기분이 좋고 뿌듯했어요. 예: 속상하고 자신감이 떨어졌어요.
4. 그 말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줬나요? 예: 더 열심히 하고 싶었어요. 예: 하기 싫고 숨고 싶었어요.
 

💡 생각해 보기

  1. 왜 어떤 말은 기분이 좋아지고, 어떤 말은 상처가 될까요?

✏️ 내 생각:



  1. 내가 무심코 했던 말 중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었을 수도 있을까요?
    지금 떠오르는 말이 있다면 써 보세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실천 다짐

💬 오늘부터 나는 어떤 말을 하려고 노력할까요?

 

✅ "앞으로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누군가 힘들어할 때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예시:

  • "앞으로는 말하기 전에 상대 기분을 먼저 생각할 거예요."
  • "누군가 힘들어할 때는 위로해 주는 말을 먼저 할 거예요."

✍️ 활동 확장 팁

📌 1. 모둠 활동

  • 모둠별로 서로 경험한 말을 공유하고 이야기 나누기
  • 주제: “말이 나에게 어떤 힘이 되었나요?”

📌 2. 교실 게시판 활동

  • ‘기분 좋아지는 말 한마디’를 포스트잇에 써서 칠판/게시판에 붙이기
  • 친구들과 따뜻한 말 나눔 캠페인 열기

📌 마무리하며

말 한마디는 짧지만, 그 여운은 오래 남아요.
나도 모르게 누군가를 기쁘게 하거나, 반대로 상처를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말하기 전에는 꼭 생각해야 해요.

 

✨ 오늘, 나의 말이 누군가를 웃게 만들 수 있기를!


🏷️ 관련 태그

#초등국어활동지 #말하기예절 #기분좋은말 #기분나쁜말 #6학년국어 #공감대화 #감정이해 #국어3단원 #말의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