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낱말의 의미’는 단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문맥에 맞게 쓸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학습 영역.
이 단계에서는 단어 하나하나의 정확한 뜻, 여러 가지 뜻, 그리고 **낱말 사이의 관계(예: 비슷한말, 반대말)**까지 배우게 된다.
📚 1. 낱말의 의미란?
**낱말(단어)**이 가지고 있는 뜻을 이해하고,
문장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야.
🔍 2. 초등 4학년에서 배우는 낱말 의미의 주요 내용
✅ (1)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기
- 낱말을 모를 때는 국어사전을 통해 정확한 뜻을 확인해
- 사전에는 보통 여러 가지 뜻이 나와 있어서 문맥에 맞는 뜻 고르기 연습도 해
예:ㄴ
“눈”
→ ① 시력을 가진 기관
→ ② 하늘에서 내리는 흰 결정
→ ③ 어떤 것을 보는 감각 또는 태도
👉 문장에서
“하얀 눈이 펑펑 내렸다” → 여기서의 뜻은 ②번
✅ (2) 낱말의 여러 가지 의미 (다의어) 알기
- 하나의 낱말이 여러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걸 배워
- 문맥에 따라 뜻이 달라진다는 걸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
예:
“머리”
→ 사람의 신체 부위
→ 줄의 맨 앞
→ 어떤 것의 중심이나 중요한 위치
✅ (3) 비슷한 말과 반대말 구분하기
- 비슷한 말: 뜻이 비슷하지만 쓰임이 다른 경우
- 예: 빠르다 ↔ 재빠르다 / 크다 ↔ 거대하다
- 반대말: 뜻이 반대되는 단어
- 예: 높다 ↔ 낮다 / 많다 ↔ 적다
👉 글이나 말에서 적절한 표현을 고르는 데 중요해
✅ (4) 낱말의 의미를 문맥 속에서 유추하기
- 낱말의 뜻을 모를 때, 문장 전체를 보고 뜻을 짐작하는 능력을 기름
- 특히 직접 사전 찾기 전에는 ‘문맥으로 추측하기’ 훈련이 많이 나와
예:
“지훈이는 시험을 망치고 풀이 죽었다.”
→ ‘풀이 죽었다’는 기운이 없고, 기분이 안 좋은 상태라는 걸 문맥으로 짐작할 수 있어
🧠 3. 활동 예시
✏️ 낱말 뜻 고르기
문장: “아빠가 운동을 하고 땀이 비 오듯 흘렀다.”
→ ‘비 오듯’의 뜻은?
① 조용히 흐르다
② 양이 아주 많다
👉 정답: ②
✏️ 낱말 의미 정리하기 활동지 예시
낱말 | 뜻 1 | 뜻 2 | 내가 만든 문장 |
열 | 온도가 높음 | 줄을 지어 늘어선 상태 | 내가 아픈 날은 열이 38도나 되었어요. |
🧸 4. 수업에서 배우는 방식
- 문장 속 낱말의 뜻을 문맥을 통해 유추해 보기
- 사전 찾기 활동
- 같은 낱말이 문장마다 다르게 쓰인 경우 비교
- 비슷한 말, 반대말 찾기 게임
- 짧은 글을 읽고 중요한 낱말의 뜻 정리
🎯 가정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
- 책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이 말은 무슨 뜻일까?” 물어보기
- 낱말카드 만들기: 앞면은 낱말, 뒷면은 뜻과 예문
- 사전 찾기 놀이 (예: ‘사전에 먼저 찾기’ 시합)
- 뉴스나 기사, 동화책 등에서 “이 낱말은 어떤 뜻으로 쓰였을까?” 함께 추측해보기
✨ 보너스: 아이가 자주 접하는 다의어 예시
낱말 | 뜻 1 | 뜻 2 |
입 | 얼굴의 기관 | 입구, 입장하는 곳 |
장 | 시장(시장에 간다) | 연극의 한 장면 |
손 | 신체 부위 | 도움(손을 빌리다) |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국어) - 직유법(直喩法, simile) (0) | 2025.04.25 |
---|---|
초등학교 (국어) 낱말놀이 워크시트 (0) | 2025.04.24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주장하는 글 쓰기 (0) | 2025.04.22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반복, 의인법 (1) | 2025.04.21 |
초등학교 (국어)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 (0) | 2025.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