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반복, 의인법

728x90

🌀 1. 반복 표현

✅ 개념:

같은 낱말이나 문장, 구조를 여러 번 되풀이하여 사용하는 표현 방법이야.

✅ 왜 사용할까?

  • 내용을 강조하거나
  • 리듬감을 살리기 위해
  • 독자의 기억에 잘 남게 하기 위해 사용해

✅ 예시:

🔹 문장에서의 반복

  • 엄마를 기다리고,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기다림의 간절함이 느껴지지?

🔹 시에서의 반복

바람이 분다
바람이 운다
바람이 내 마음을 흔든다

‘바람’이 반복되면서 감정이 잘 전달돼

✅ 활동 예시:

  • 동시에서 반복 표현 찾기
  • 감정이나 분위기를 강조하려고 스스로 반복 표현 써 보기

🌳 2. 의인법 (의인 표현)

✅ 개념:

사람이 아닌 것(동물, 사물, 자연 등)을 사람처럼 표현하는 방법이야.

✅ 왜 사용할까?

  • 글이나 시에 생동감을 주고
  • 독자가 감정을 이입할 수 있게 해
  • 자연이나 사물도 살아 있는 것처럼 표현되니까 흥미롭고 따뜻한 느낌도 줄 수 있어

✅ 예시:

🔹 간단한 예

  • 해가 웃고 있어요.
    → 해는 웃을 수 없지만 기분 좋은 날씨를 말하고 있어

🔹 시 속 표현

강물이 속삭여요.
강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표현

🔹 의인법이 쓰인 문장들

  • 나무가 손짓을 해요.
  • 구름이 잠을 자고 있어요.
  • 책이 말을 걸었어요.

✅ 활동 예시:

  • 그림 보고 의인 표현 만들어 보기 (예: 강아지 인형, 꽃, 나무 등)
  • ‘사물 일기’ 써 보기 (예: 신발이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이야기)

🎯 비교 정리

표현법 설명 예시 효과
반복 같은 말이나 구조를 되풀이함 기다리고,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강조, 리듬, 감정 전달
의인법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 바람이 속삭인다 생동감, 감정 이입, 상상력 자극

✨ 이런 식으로 배워요 (수업 예시)

  1. 시를 읽고 → 반복 표현과 의인 표현 찾기
  2. “왜 이런 표현을 썼을까?” 생각해 보기
  3. 나도 따라 써 보기
    • 반복 표현을 활용한 짧은 글
    • 의인법을 활용한 시 한 줄

📚 실전 활동 예시

🧸 활동 1: “무엇이 말했을까?”

아래 문장처럼 ‘의인법’을 써보는 거야.
예: 해님이 나에게 다정히 인사를 했어요.

→ 아이가 직접 상상해보고:

  • 구름이 ___했다
  • 연필이 ___라고 말했다

🌀 활동 2: “반복으로 감정 표현해봐!”

예:

  • 슬플 때: 눈물이 뚝, 뚝, 뚝 떨어졌어요
  • 기쁠 때: 하하하! 하하하! 너무 즐거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