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1. 반복 표현
✅ 개념:
같은 낱말이나 문장, 구조를 여러 번 되풀이하여 사용하는 표현 방법이야.
✅ 왜 사용할까?
- 내용을 강조하거나
- 리듬감을 살리기 위해
- 독자의 기억에 잘 남게 하기 위해 사용해
✅ 예시:
🔹 문장에서의 반복
- 엄마를 기다리고,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 기다림의 간절함이 느껴지지?
🔹 시에서의 반복
바람이 분다
바람이 운다
바람이 내 마음을 흔든다
→ ‘바람’이 반복되면서 감정이 잘 전달돼
✅ 활동 예시:
- 동시에서 반복 표현 찾기
- 감정이나 분위기를 강조하려고 스스로 반복 표현 써 보기
🌳 2. 의인법 (의인 표현)
✅ 개념:
사람이 아닌 것(동물, 사물, 자연 등)을 사람처럼 표현하는 방법이야.
✅ 왜 사용할까?
- 글이나 시에 생동감을 주고
- 독자가 감정을 이입할 수 있게 해
- 자연이나 사물도 살아 있는 것처럼 표현되니까 흥미롭고 따뜻한 느낌도 줄 수 있어
✅ 예시:
🔹 간단한 예
- 해가 웃고 있어요.
→ 해는 웃을 수 없지만 기분 좋은 날씨를 말하고 있어
🔹 시 속 표현
강물이 속삭여요.
→ 강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표현
🔹 의인법이 쓰인 문장들
- 나무가 손짓을 해요.
- 구름이 잠을 자고 있어요.
- 책이 말을 걸었어요.
✅ 활동 예시:
- 그림 보고 의인 표현 만들어 보기 (예: 강아지 인형, 꽃, 나무 등)
- ‘사물 일기’ 써 보기 (예: 신발이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이야기)
🎯 비교 정리
표현법 | 설명 | 예시 | 효과 |
반복 | 같은 말이나 구조를 되풀이함 | 기다리고,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 강조, 리듬, 감정 전달 |
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 | 바람이 속삭인다 | 생동감, 감정 이입, 상상력 자극 |
✨ 이런 식으로 배워요 (수업 예시)
- 시를 읽고 → 반복 표현과 의인 표현 찾기
- “왜 이런 표현을 썼을까?” 생각해 보기
- 나도 따라 써 보기
- 반복 표현을 활용한 짧은 글
- 의인법을 활용한 시 한 줄
📚 실전 활동 예시
🧸 활동 1: “무엇이 말했을까?”
아래 문장처럼 ‘의인법’을 써보는 거야.
예: 해님이 나에게 다정히 인사를 했어요.
→ 아이가 직접 상상해보고:
- 구름이 ___했다
- 연필이 ___라고 말했다
🌀 활동 2: “반복으로 감정 표현해봐!”
예:
- 슬플 때: 눈물이 뚝, 뚝, 뚝 떨어졌어요
- 기쁠 때: 하하하! 하하하! 너무 즐거워요!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낱말의 의미 (1) | 2025.04.23 |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주장하는 글 쓰기 (0) | 2025.04.22 |
초등학교 (국어)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 (0) | 2025.04.18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비유적 표현 (1) | 2025.04.17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 (0) | 2025.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