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학교 (국어)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

728x90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는 아주 중요한 쓰기 능력 중 하나야. 아이가 글을 쓸 때 왜 쓰는지(목적), 그리고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상황)**를 생각하면서 적절한 표현과 내용을 선택하도록 지도하는 거야.

 


🌟 1. 핵심 개념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란?
→ 글을 쓸 때 글의 목적글을 읽는 사람(독자), 상황을 고려하여 알맞은 표현과 내용을 쓰는 것.


🧭 2. 글쓰기의 목적

4학년 국어에서 자주 나오는 글쓰기의 목적 예시는 다음과 같아:

글쓰기 목적 예시
알리기 친구에게 소식을 전하는 글, 안내문
설득하기 주장하는 글, 광고문
설명하기 방법을 설명하는 글, 정보글
감동 주기 경험 이야기, 편지
생각이나 느낌 표현 독서 감상문, 일기

🧩 3. 상황에 따른 표현 방식

아이들이 고려해야 할 글쓰기 상황 요소는 주로 다음 세 가지야:

  1. 누구에게 쓰는지 (독자)
    • 친구, 선생님, 가족, 모르는 사람 등
  2. 어떤 방식으로 쓰는지 (형식)
    • 편지, 안내문, 주장하는 글, 설명문 등
  3.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상황)
    • 축하, 안내, 소개, 반성, 주장 등

🗣 예를 들어,

  • 친구에게 초대장을 쓸 때 → 말투가 친근하고 따뜻해야 해.
  • 안내문을 쓸 때 → 정중하고 간결하게 정보를 전달해야 해.

📝 4. 수업에서 배우는 활동 예시

✉️ 예시 1: 목적 - 초대하기

  • 상황: 생일 파티에 친구를 초대
  • 글 형태: 초대장
  • 표현: 반가운 말투, 날짜/시간/장소 명확히 전달
 

📢 예시 2: 목적 - 설득하기

  • 상황: 학교에 간식을 가져올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
  • 글 형태: 주장하는 글
  • 표현: 논리적인 이유 제시, 정중한 말투
 

📖 예시 3: 목적 - 느낌 표현하기

  • 상황: 책을 읽고 감동을 받은 이야기
  • 글 형태: 독서 감상문
  • 표현: 자신의 감정, 인상 깊은 부분 중심

🎯 5. 아이에게 지도할 때 포인트

  • 글쓰기 전에 **'왜 쓰는 글일까?' '누구에게?' '어떻게 써야 좋을까?'**를 먼저 생각하게 해 주세요.
  • 같은 주제라도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표현이 달라진다는 것을 다양한 예시로 비교해 주세요.
  • 쓰기 후에는 '내 글이 목적과 상황에 맞았는지' 다시 확인해보는 습관 들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