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는 아주 중요한 쓰기 능력 중 하나야. 아이가 글을 쓸 때 왜 쓰는지(목적), 그리고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상황)**를 생각하면서 적절한 표현과 내용을 선택하도록 지도하는 거야.
🌟 1. 핵심 개념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란?
→ 글을 쓸 때 글의 목적과 글을 읽는 사람(독자), 상황을 고려하여 알맞은 표현과 내용을 쓰는 것.
🧭 2. 글쓰기의 목적
4학년 국어에서 자주 나오는 글쓰기의 목적 예시는 다음과 같아:
글쓰기 목적 | 예시 |
알리기 | 친구에게 소식을 전하는 글, 안내문 |
설득하기 | 주장하는 글, 광고문 |
설명하기 | 방법을 설명하는 글, 정보글 |
감동 주기 | 경험 이야기, 편지 |
생각이나 느낌 표현 | 독서 감상문, 일기 |
🧩 3. 상황에 따른 표현 방식
아이들이 고려해야 할 글쓰기 상황 요소는 주로 다음 세 가지야:
- 누구에게 쓰는지 (독자)
- 친구, 선생님, 가족, 모르는 사람 등
- 어떤 방식으로 쓰는지 (형식)
- 편지, 안내문, 주장하는 글, 설명문 등
-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상황)
- 축하, 안내, 소개, 반성, 주장 등
🗣 예를 들어,
- 친구에게 초대장을 쓸 때 → 말투가 친근하고 따뜻해야 해.
- 안내문을 쓸 때 → 정중하고 간결하게 정보를 전달해야 해.
📝 4. 수업에서 배우는 활동 예시
✉️ 예시 1: 목적 - 초대하기
- 상황: 생일 파티에 친구를 초대
- 글 형태: 초대장
- 표현: 반가운 말투, 날짜/시간/장소 명확히 전달

📢 예시 2: 목적 - 설득하기
- 상황: 학교에 간식을 가져올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
- 글 형태: 주장하는 글
- 표현: 논리적인 이유 제시, 정중한 말투

📖 예시 3: 목적 - 느낌 표현하기
- 상황: 책을 읽고 감동을 받은 이야기
- 글 형태: 독서 감상문
- 표현: 자신의 감정, 인상 깊은 부분 중심

🎯 5. 아이에게 지도할 때 포인트
- 글쓰기 전에 **'왜 쓰는 글일까?' '누구에게?' '어떻게 써야 좋을까?'**를 먼저 생각하게 해 주세요.
- 같은 주제라도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표현이 달라진다는 것을 다양한 예시로 비교해 주세요.
- 쓰기 후에는 '내 글이 목적과 상황에 맞았는지' 다시 확인해보는 습관 들이기!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주장하는 글 쓰기 (0) | 2025.04.22 |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반복, 의인법 (1) | 2025.04.21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비유적 표현 (1) | 2025.04.17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 (0) | 2025.04.16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0) | 2025.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