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 초등 글 요약 연습하는 법("누가, 무엇을, 왜"로 쉽게 요약하는 훈련법)

728x90

✏️ 초등 글 요약 연습하는 법

“누가, 무엇을, 왜”로 쉽게 요약하는 훈련법 + 워크시트 제공!

아이에게 "이 글을 요약해봐!" 하면 막막해하는 경우 많으시죠?
특히 초등 4~6학년 시기에 글의 핵심을 뽑아 정리하는 능력
읽기·쓰기·시험 모두에서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오늘은 초등학생이 글 요약을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방법
활용 가능한 글감 & 워크시트까지 알려드릴게요.


📌 Step 1. 글 읽기 전 질문 던지기

요약은 ‘읽기’에서 시작돼요.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갖고 읽어야 중심 내용이 보입니다.

💬 글 읽기 전 이렇게 물어보세요

  • “이 글은 어떤 사람이 나올까?”
  •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뭐일까?”
  • “왜 그런 일이 일어났을까?”

👉 미리 질문을 생각하며 읽게 하면,
읽는 중에 중심 장면이 머릿속에 남아요.


📌 Step 2. 핵심 뽑기 훈련: 3칸 정리표 사용

처음부터 문장으로 요약하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3칸 요약표로 시작하는 걸 추천드려요!

✍️ 3칸 요약표

① 누가 (인물) ② 무엇을 (한 일) ③ 왜 (이유/목적)
     
 

아이에게 글을 다 읽고 나서 이 표를 채워보게 해보세요.
이후, 표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세 문장으로 바꿔 써볼 수 있어요.


📌 Step 3. 요약 문장 만들기 연습

3칸 표를 다 채웠다면, 이제 문장으로 이어봅니다.

✔ 문장 요약 공식:

[① 누가] + [② 무엇을 했고] + [③ 왜 했는지]
👉 각 칸을 연결해서 자연스럽게 세 문장으로 쓰면 돼요.


📄 연습용 글감 & 워크시트

💡 간단한 글감 예시

글감 1
한 마을에 깨끗한 샘물이 있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그 물을 아껴 쓰며 살았어요.
어느 날, 한 여행자가 그 샘물을 막 퍼가기 시작했어요.
마을 사람들은 그를 말렸고, 결국 여행자는 자신의 행동을 반성했답니다.


🧩 워크시트 예시

👇 아래 워크시트를 만들어 아이와 함께 써보세요.


📝 워크시트 이미지 스타일 (텍스트 버전)

━━━━━━━━━━━━━━━━━━━━━━━━━━━━━━
📚 글 요약 연습 워크시트

1. 글을 읽고 아래 표를 채워보세요.

| ① 누가   | ② 무엇을 했나요?   | ③ 왜 그렇게 했을까요?   |
|-------------|--------------------------|---------------------------------|
|                |                               |                                        |

2. 위 내용을 문장으로 정리해보세요.
(힌트: 세 문장으로!)

①  
②  
③  

3. 글을 읽고 느낀 점이나 궁금한 점을 적어보세요.

🖊️  
━━━━━━━━━━━━━━━━━━━━━━━━━━━━━━
 

💬 실전 팁: 매일 5분 습관 만들기

  • 하루에 짧은 동화 하나만 읽고 요약하기
  • 가족과 함께 요약 문장 공유하기
  • 아이가 쓴 요약문에 대해 칭찬+질문으로 피드백 주기

🎁 보너스: 집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글감 추천

유형 추천 자료
짧은 이야기 《초등 국어 어휘력 향상 동화》 시리즈
교과서 연계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
온라인 자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 책 읽기 코너
 

🎯 마무리하며

요약은 ‘생각 정리력’을 기르는 최고의 훈련입니다.
한 줄 요약이 아닌, 세 문장 요약부터 차근차근 연습하면
아이의 독해력과 글쓰기 실력이 자연스럽게 좋아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