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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공부하기

초등국어 - 다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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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의어란?

하나의 단어가 여러 가지 뜻을 가진 낱말을 "다의어(多義語)"라고 해요.

  • ‘다(多)’: 많다
  • ‘의(義)’: 뜻
    → 뜻이 여러 개인 단어!

🔍 다의어 vs 동음이의어 차이점

구분 다의어 동음이의어
뜻의 관계 서로 연관된 뜻 서로 전혀 다른 뜻
소리 같음 같음
예시 ‘눈’(얼굴의 눈, 시선) ‘눈’(얼굴의 눈, 내리는 눈)
문맥 문맥을 통해 구체적 뜻을 이해 문맥을 통해 어떤 뜻인지 판별
 

🧠 초등학생 수준 다의어 예시

단어 뜻 1 뜻 2 공통 의미
사람이 걷는 길 인생의 방향, 앞날 나아가는 방향
사람의 육체 어떤 단체, 조직 중심이 되는 부분
물건을 묶는 끈 대기하는 줄 길게 이어진 것
신체 부위 돕는 사람 행동하거나 돕는 것
얼굴의 눈 시선, 보는 힘 바라보는 기능
 

📝 예문으로 이해하기

예: ‘길’

  1. 이 길을 따라가면 학교가 나와요. → 실제 도로
  2.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고 싶어요. → 인생의 방향

👉 둘 다 ‘나아가는 방향’이라는 공통된 뜻에서 파생된 의미예요.


✏️ 다의어 학습 방법 (초등학생용)

  1. 하나의 단어를 여러 문장에 넣어 보기
    • 뜻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
  2. 공통된 중심 뜻 찾기 연습
    • 여러 뜻 중 중심이 되는 공통 의미를 찾아요.
  3. 직접 문장 만들기 활동
    • 같은 단어로 다른 문장 만들기
  4. 퀴즈와 낱말 카드 활용
    • ‘같은 단어, 다른 뜻’을 그림이나 게임으로 표현

🎲 활동 예시

✍️ 문장 만들기

‘손’이라는 단어로 문장을 2개 만들어 보세요.

  1. 손이 아파서 연필을 못 잡겠어요.
  2. 어머니의 손이 많이 간 음식이에요.
    → 손 = 신체 / 도움

✅ 뜻 고르기 퀴즈

다음 중 ‘줄’의 뜻이 같은 문장을 고르세요.

(1) 나는 줄을 타고 놀았어요.
(2) 물건을 묶는 줄을 샀어요.
(3) 놀이공원 앞에 줄을 섰어요.

👉 (1)과 (2)는 같은 ‘끈’ 의미, (3)은 ‘대기하는 줄’이라 다름.


📌 정리 포인트

항목 설명
다의어란? 하나의 단어가 여러 관련된 뜻을 가진 말
특징 뜻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
학습 방법 문장 속 쓰임 비교, 중심 의미 찾기, 예문 만들기
예시 길, 손, 줄, 몸, 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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