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국어 - 📄 다의어 활동지

728x90

📄 다의어 문제지 & 활동지


✅ 1. 알맞은 뜻 고르기 문제 (보기 중 가장 알맞은 뜻을 고르세요)

1) 다음 문장에서 ‘’은 어떤 뜻인가요?

나는 먼 을 걸어 학교에 갔어요.

(1) 인생의 방향
(2) 사람이 다니는 도로
(3) 공부하는 방법

👉 정답: (2)


2) 다음 중 ‘’이 도움을 의미하는 문장은?

(1) 내 손이 너무 작아요.
(2) 엄마의 손이 많이 간 반찬이에요.
(3) 손에 연필을 들었어요.

👉 정답: (2)


3) ‘’이라는 단어의 뜻이 다른 문장은?

(1)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갔어요.
(2) 우리 반은 하나의 몸처럼 움직였어요.
(3) 나는 어깨가 넓은 몸이 되고 싶어요.

👉 정답: (2)


✍️ 2. 문장 만들기 활동 (한 단어로 두 가지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아래의 단어를 이용해 두 가지 뜻으로 문장을 각각 만들어 보세요.

단어 문장 1 (첫 번째 뜻) 문장 2 (두 번째 뜻)
예: 줄넘기를 했어요. 예: 버스를 타려고 줄을 섰어요.
   
   
 

👉 아이가 직접 문장을 쓰며 의미 차이를 느껴볼 수 있어요.


🎯 3. 중심 뜻 찾기 활동 (다의어의 공통 의미를 찾아보세요)

예시) ‘손’

  • 뜻 1: 손을 씻었어요.
  • 뜻 2: 엄마의 손길이 느껴졌어요.
    👉 공통된 뜻: __________

연습 문제

  1. ‘길’
  • 길을 따라 걸었어요.
  •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야 해요.
    👉 공통된 중심 뜻: _____________________
  1. ‘몸’
  • 몸이 피곤해요.
  • 학교라는 몸에 선생님과 학생이 있어요.
    👉 공통된 중심 뜻: _____________________

예시) ‘손’

  • 뜻 1: 손을 씻었어요. (신체의 한 부분)
  • 뜻 2: 엄마의 손길이 느껴졌어요. (도움, 정성)
    👉 공통된 뜻: 무엇인가를 하는 힘이나 수단으로 쓰이는 신체 부위

연습 문제

1) ‘길’

  • 길을 따라 걸었어요. (실제 도로나 통로)
  •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야 해요. (인생의 방향, 방법)
    👉 공통된 중심 뜻: 어디론가 나아가는 방향이나 통로

2) ‘몸’

  • 몸이 피곤해요. (사람의 육체)
  • 학교라는 몸에 선생님과 학생이 있어요. (전체를 이루는 중심 구조)
    👉 공통된 중심 뜻: 전체를 이루는 중심이 되는 틀이나 구조

🖼 4. 그림 매칭 활동지 (말과 뜻을 연결하세요)

단어 뜻 그림 A 뜻 그림 B
🖐 손바닥 🍱 정성 들여 만든 음식
🛣 도로 🧭 인생의 방향
🧵 실이나 끈 🧍🧍🧍 대기하는 사람들
 

👉 선 긋기, 색칠하기 활동으로도 활용 가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