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조사 활동지 & 퀴즈
✏️ 1. 조사 찾아 밑줄 긋기
다음 문장에서 조사를 찾아 밑줄을 그어 보세요.
- 민수는 학교에 갑니다.
- 나는 사과와 바나나를 좋아해요.
- 동생도 같이 갔어요.
- 엄마께서 음식을 만들었어요.
- 우리는 운동장에서 놀았어요.
✍️ 2. 알맞은 조사 넣기
(보기: 를, 에서, 도, 와, 는)
- 나는 피자 ______ 좋아해요.
- 학교______ 친구를 만났어요.
- 사과______ 배를 먹었어요.
- 형______ 농구를 잘해요.
- 나______ 같이 갈게요.
🧠 3. 조사 OX 퀴즈
다음 밑줄 친 말이 조사면 O, 아니면 X로 표시해 보세요.
- 철수는 축구를 잘해요. ( )
- 엄마가 밥을 먹었다. ( )
- 나는 동생과 놀았다. ( )
- 예쁜 고양이가 있었어요. ( )
- 친구에게 편지를 썼다. ( )
✨ 4. 조사 바꾸기
밑줄 친 조사를 바꿔서 문장의 뜻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써 보세요.
- 나는 사과만 먹었어요. →
- 나는 사과도 먹었어요. →
- 나는 사과를 먹었어요. →
✍️ 5. 문장 속 조사 종류 구분
다음 문장에서 격조사, 보조사, 접속조사를 찾아 종류를 써보세요.
예: 철수는 친구와 놀이터에서 놀았다.
→ 는(보조사), 와(접속조사), 에서(격조사)
- 민수도 밥을 먹고 학교에 갔다.
- 고양이가 소파에서 잔다.
- 나는 엄마랑 시장에 갔다.
- 강아지도 물을 마셨어요.
📗 정답 예시
1. 조사 찾아 밑줄 긋기
- 민수는 학교에 갑니다.
- 나는 사과와 바나나를 좋아해요.
- 동생도 같이 갔어요.
- 엄마께서 음식을 만들었어요.
- 우리는 운동장에서 놀았어요.
2. 알맞은 조사 넣기
- 를
- 에서
- 와
- 는
- 도
3. 조사 OX 퀴즈
- O
- X (먹었다는 동사)
- O
- X (예쁜은 형용사)
- O
4. 조사 바꾸기
- 나는 사과만 먹었어요. → 사과만 먹고 다른 건 안 먹었다는 뜻
- 나는 사과도 먹었어요. → 사과 말고 다른 것도 먹었다는 뜻
- 나는 사과를 먹었어요. → 그냥 사과를 먹었다는 일반적인 표현
5. 조사 종류 구분
- 민수도(보조사), 밥을(격조사), 먹고(접속조사), 학교에(격조사)
- 고양이가(격조사), 소파에서(격조사)
- 나는(보조사), 엄마랑(접속조사), 시장에(격조사)
- 강아지도(보조사), 물을(격조사)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국어 - 📄 동음이의어 활동지 (0) | 2025.05.20 |
---|---|
초등 국어 - 동음이의어 (0) | 2025.05.20 |
초등국어 - 📘 조사란? (0) | 2025.05.16 |
초등국어 - 📝 감탄사 활동지 (0) | 2025.05.15 |
초등국어 - 📘 감탄사란? (0) | 2025.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