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국어 - 📝 조사 활동지

728x90

📘 조사 활동지 & 퀴즈


✏️ 1. 조사 찾아 밑줄 긋기

다음 문장에서 조사를 찾아 밑줄을 그어 보세요.

  1. 민수는 학교에 갑니다.
  2. 나는 사과와 바나나를 좋아해요.
  3. 동생도 같이 갔어요.
  4. 엄마께서 음식을 만들었어요.
  5. 우리는 운동장에서 놀았어요.

✍️ 2. 알맞은 조사 넣기

(보기: 를, 에서, 도, 와, 는)

  1. 나는 피자 ______ 좋아해요.
  2. 학교______ 친구를 만났어요.
  3. 사과______ 배를 먹었어요.
  4. 형______ 농구를 잘해요.
  5. 나______ 같이 갈게요.

🧠 3. 조사 OX 퀴즈

다음 밑줄 친 말이 조사면 O, 아니면 X로 표시해 보세요.

  1. 철수 축구를 잘해요. ( )
  2. 엄마가 밥을 먹었다. ( )
  3. 나는 동생 놀았다. ( )
  4. 예쁜 고양이가 있었어요. ( )
  5. 친구에게 편지를 썼다. ( )

✨ 4. 조사 바꾸기

밑줄 친 조사를 바꿔서 문장의 뜻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써 보세요.

  1. 나는 사과 먹었어요. →
  2. 나는 사과 먹었어요. →
  3. 나는 사과 먹었어요. →

✍️ 5. 문장 속 조사 종류 구분

다음 문장에서 격조사, 보조사, 접속조사를 찾아 종류를 써보세요.

예: 철수는 친구와 놀이터에서 놀았다.
→ 는(보조사), 와(접속조사), 에서(격조사)

  1. 민수도 밥을 먹고 학교에 갔다.
  2. 고양이가 소파에서 잔다.
  3. 나는 엄마랑 시장에 갔다.
  4. 강아지도 물을 마셨어요.

📗 정답 예시


1. 조사 찾아 밑줄 긋기

  1. 민수 학교 갑니다.
  2. 사과 바나나 좋아해요.
  3. 동생 같이 갔어요.
  4. 엄마께서 음식을 만들었어요.
  5. 우리 운동장에서 놀았어요.

2. 알맞은 조사 넣기

  1. 에서

3. 조사 OX 퀴즈

  1. O
  2. X (먹었다는 동사)
  3. O
  4. X (예쁜은 형용사)
  5. O

4. 조사 바꾸기

  1. 나는 사과 먹었어요. → 사과만 먹고 다른 건 안 먹었다는 뜻
  2. 나는 사과 먹었어요. → 사과 말고 다른 것도 먹었다는 뜻
  3. 나는 사과 먹었어요. → 그냥 사과를 먹었다는 일반적인 표현

5. 조사 종류 구분

  1. 민수(보조사), 밥(격조사), 먹(접속조사), 학교(격조사)
  2. 고양이(격조사), 소파에서(격조사)
  3. (보조사), 엄마(접속조사), 시장(격조사)
  4. 강아지(보조사), 물(격조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