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조사란?
"조사(助詞)"는
👉 체언(명사, 대명사 등)의 뒤에 붙어서 문장 속에서의 역할을 나타내는 말이에요.
조사 자체로는 뜻이 없지만, 문장에서 다른 말과의 관계를 나타내요.
✅ 조사의 특징
구분 | 설명 |
위치 | 항상 체언(명사, 대명사 등)의 뒤에 붙음 |
뜻 | 혼자서는 뜻이 없고,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줌 |
활용 | 변하지 않음 (조사는 활용하지 않음) |
띄어쓰기 | 앞말과 붙여 씀 (예: 나는, 사과를) |
📚 조사의 종류와 예시
1. 격조사
→ 주어, 목적어, 보어 등 문장 성분을 나타냄
조사 | 역할 | 예문 |
이/가 | 주어 | 철수가 왔어요. |
은/는 | 주어 (대조나 화제) | 나는 밥은 먹었어. |
을/를 | 목적어 | 책을 읽어요. |
에게 | 간접 목적어 (사람 대상) | 선생님에게 물어봤어요. |
께서 | 높임 주어 | 할아버지께서 오셨어요. |
에/에서 | 장소·시간 | 집에 가요. / 학교에서 놀아요. |
로/으로 | 방향·수단 | 지하철로 가요. / 손으로 써요. |
2. 보조사
→ 말에 특별한 의미나 강조, 비교, 추가 등을 덧붙임
조사 | 역할 | 예문 |
도 | 추가 | 나도 갈래요. |
만 | 한정 | 너만 몰랐어. |
까지 | 범위 | 집에 엄마까지 왔어. |
부터 | 시작 | 아침부터 바빴어요. |
이나/나 | 선택 | 빵이나 밥 먹자. |
조차 | 강조 | 물 한 잔조차 없었어요. |
마저 | 덧붙임 | 친구마저 떠났어요. |
3. 접속 조사
→ 말과 말을 연결함
조사 | 역할 | 예문 |
와/과, 하고, (이)랑 | 나열 | 사과와 바나나를 먹었어요. |
며, 고, 면서 | 동작 연결 | 웃으며 이야기했어요. / 먹고 나갔어요. |
💡 자주 나오는 조사 예문
문장 | 조사 |
나는 학교에 갔어요. | 는, 에 |
민수는 축구를 잘해요. | 는, 를 |
언니와 나는 피자를 먹었어요. | 와, 는 |
너도 같이 가자. | 도 |
내일부터는 날씨가 따뜻해질 거야. | 부터, 는 |
아빠께서 말씀하셨어요. | 께서 |
강아지가 집에서 자고 있어요. | 가, 에서 |
🎯 조사와 다른 말 비교
말 | 품사 | 이유 |
는 | 조사 | 주어 표시 (나는) |
먹다 | 동사 | 동작 표현 |
예쁜 | 형용사 | 상태 표현 |
도 | 조사 | 보조사 (나도) |
이 | 조사 | 주격 조사 (철수가) |
고 | 조사 | 접속 조사 (먹고) |
✨ 조사의 역할 요약
-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어떻게? → 조사로 표현됨
- 문장의 뜻을 정확히 전달해줌
- 조사가 바뀌면 문장의 의미도 달라짐
예)
- 나는 밥을 먹었다.
- 나는 밥만 먹었다.
- 나는 밥도 먹었다.
- 나는 밥까지 먹었다.
➡ 모두 느낌이 달라요!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국어 - 동음이의어 (0) | 2025.05.20 |
---|---|
초등국어 - 📝 조사 활동지 (2) | 2025.05.17 |
초등국어 - 📝 감탄사 활동지 (0) | 2025.05.15 |
초등국어 - 📘 감탄사란? (0) | 2025.05.14 |
초등국어 - 📝 부사 활동지 (1) | 2025.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