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학교 2학년 (국어) 맞춤법

1. 소리 나는 대로 쓰는 말

➡️ 말하는 대로 적는 기본 원칙
예) 학교에 가요, 친구를 만나요, 밥을 먹어요

💡 연습 방법

  • 짧은 문장을 듣고 받아쓰게 하거나, "가다 → 가요", "먹다 → 먹어요"처럼 바꾸는 연습을 하면 좋아요.

2. 받침 있는 말과 없는 말 구별하기

➡️ 받침이 있는 말과 없는 말을 구별해 바르게 써야 해요.
예) 옷이 예뻐요. / 꽃이 피었어요. (받침이 있으므로 '이' 사용)
예) 나무가 커요. / 구름이 떠 있어요. (받침이 없으면 '가' 사용)

💡 쉬운 연습 방법

  • 단어 카드를 만들고 받침이 있는 단어와 없는 단어를 나누는 게임을 해보세요!

3. ‘ㅂ’ 불규칙 활용 (돕다/곱다)

➡️ '돕다', '곱다' 같은 단어는 활용할 때 ‘ㅂ’이 ‘우’로 바뀌어요.
예) 돕다 → 도와요 / 곱다 → 고와요

💡 아이와 함께 연습하기

  • "엄마를 도ㅂ아요 vs 도와요?" 같은 퀴즈를 내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요.

4. ‘ㄷ’ 불규칙 활용 (걷다/묻다)

➡️ ‘ㄷ’ 받침이 있는 동사는 활용할 때 ‘ㄷ’이 ‘ㄹ’로 바뀌어요.
예) 걷다 → 걸어요 / 묻다 → 물어요

💡 쉬운 설명

  • "길을 걷어요"라고 하지 않고 "걸어요"라고 말하는 게 더 자연스럽다고 알려주면 좋아요!

5. 자주 틀리는 맞춤법 정리

✔️ 않다 vs 안

  • '않다'는 동사(안 했다), '안'은 부사(하지 않았다)
  • 예) 공부를 했어요. / 공부를 하지 않았어요.

✔️ 이랑 vs 랑

  • 받침이 있으면 ‘이랑’, 없으면 ‘랑’
  • 예) 친구 놀아요. / 책이랑 공책이 있어요.

✔️ 되 vs 돼

  • ‘되다’가 들어가면 ‘되’, 그렇지 않으면 ‘돼’
  • 예) 공부가 돼요. / 그렇게 하면 안 돼요.

✔️ 같이 vs 가치

  • ‘같이’(함께 하는 것), ‘가치’(값어치)
  • 예) 친구와 같이 놀아요. / 이 그림의 가치는 높아요.

6. 문장에서 맞춤법 연습하기

아래 문장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볼까요?

  1. 어제 친구이랑 놀았어요.
  2. 나는 책을 안읽었어요.
  3. 바람이 불어서 머리가 헝클여졌어요.
  4. 그 일은 잘 안되요.
  5. 꽃이 너무 고와요. (⭕ 정답)

➡️ 정답

  1. 어제 친구 놀았어요.
  2. 나는 책을 안 읽었어요.
  3. 바람이 불어서 머리가 헝클어졌어요.
  4. 그 일은 잘 안돼요.
  5. 꽃이 너무 고와요. (⭕ 맞아요!)

💡

  • 받아쓰기 놀이를 하거나, 아이가 자주 틀리는 단어를 따로 모아 복습하면 더 효과적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