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학교 3학년 (국어) 맞춤법, 문장 부호, 띄어쓰기

728x90

올바른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사용하면 더욱 정확하고 읽기 쉬운 글을 쓸 수 있어요!


🌱 1. 맞춤법을 지켜야 하는 이유

✔ 맞춤법이 틀리면 문장의 뜻이 달라질 수 있어요.
✔ 바르게 써야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 예시:
(X) "나는 친구에개 편지를 쓴다."
(O) "나는 친구에게 편지를 쓴다."


📌 2. 초등학교 3학년이 꼭 알아야 할 맞춤법 규칙

① 소리가 비슷하지만 다른 말!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

❗️ '안' vs. '않'
→ '아니'라는 뜻 (부정할 때)
→ '아니하다'의 줄임말 (동사, 형용사와 함께)

📌 예시:
✅ 나는 숙제를 했어요. (X 아니 했어요)
✅ 나는 숙제를 하지 았어요.

❗️ '되' vs. '돼'
→ '하다'로 바꿔서 말이 되면 '되'
→ '되어'의 줄임말

📌 예시:
✅ "그렇게 하면 ." (→ 그렇게 하면 ‘되어’.)
✅ "그렇게 하는 게 니?" (→ 그렇게 하는 게 ‘하니’?)


② 문장 부호 올바르게 사용하기

👉 문장 부호를 잘 써야 문장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어요!

마침표 (.) → 문장을 끝맺을 때
물음표 (?) → 물어볼 때
느낌표 (!) → 감정을 강하게 표현할 때
쉼표 (,) → 문장 속에서 쉬어갈 때

📌 예시:
✅ 나는 학교에 갔어요.
✅ 너는 누구니?
✅ 와! 정말 재미있겠다!
✅ 나는 사과, 바나나, 포도를 좋아해요.


③ 띄어쓰기 바르게 하기

👉 조사(이, 가, 을, 를, 에, 에서 등)는 앞 단어와 붙여 써요.
📌 예시:
✅ 나는 학교에 갔어요.
✅ 친구와 놀이터에서 놀았어요.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만나 새로운 뜻이 되면 붙여 써요.
📌 예시:
놀이터 (놀이 + 터)
눈사람 (눈 + 사람)
손수건 (손 + 수건)

👉 그 외에는 띄어 써야 해요.
📌 예시:
(X) "나는밥을먹는다."
(O) "나는 밥을 먹는다."


🌟 3. 맞춤법을 잘 지킨 문장 예시

(X) "나는 도서관에가서 책을 읽었어요"
(O) "나는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었어요."

(X) "오늘 날씨가좋다!"
(O) "오늘 날씨가 좋다!"

(X) "너 내일학교가?"
(O) "너 내일 학교 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