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공부하기

초등학교 3학년 (국어) 설명문

728x90

 


2. 설명문의 구조

설명문은 보통 다음과 같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 처음 (도입) – 무엇에 대해 설명할 것인지 알려줘요.
📌 가운데 (전개) – 대상이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해요.
📌 끝 (마무리) – 설명한 내용을 정리하고 마무리해요.

예를 들어, ‘개미의 생활’에 대한 설명문이라면 이렇게 구성될 수 있어요.
✔ 처음 – 개미는 작은 곤충이지만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요.
✔ 가운데 – 개미는 여왕개미, 일개미, 병정개미로 나뉘어요. 각자 역할이 달라요.
✔ 끝 – 개미는 협력하며 살아가는 곤충이에요.


3. 설명문의 종류

3학년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설명문을 접하게 돼요.

사물이나 동식물 설명문 – ‘나비의 한살이’, ‘고래는 물고기가 아니에요’
과학적 원리 설명문 – ‘왜 무지개가 생길까요?’, ‘자석은 어떻게 붙을까요?’
역사적 이야기 설명문 – ‘한글이 만들어진 과정’


4. 설명문을 읽을 때 중요한 점

중심 내용 찾기 – 글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찾아야 해요.
설명하는 방법 살펴보기 – 비교, 예시, 원인과 결과 등을 사용해 설명하는 방식을 알아보아요.
차례대로 읽기 – 앞뒤 내용을 잘 연결해 가면서 읽으면 이해가 쉬워요.


5. 설명문을 쓸 때 유의할 점

3학년 아이들이 설명문을 쓸 때는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해요.
설명할 대상을 정하기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말과 예를 사용하기
글의 순서를 정리하여 차례대로 설명하기

예를 들어, 아이가 ‘강아지 돌보기’에 대한 설명문을 쓴다면,
① 강아지는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도입)
② 강아지는 매일 먹이를 주고, 산책을 시켜야 해요. (전개)
③ 강아지를 잘 돌보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요. (마무리)


6. 독후 활동 및 연습 방법

📌 설명문 요약하기 – 읽은 설명문을 짧게 정리해 보기
📌 비슷한 설명문 찾아보기 – 같은 주제를 다룬 글을 비교해 보기
📌 자신이 좋아하는 것 설명해 보기 – ‘내가 좋아하는 동물’, ‘우리 동네 소개하기’ 등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