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셈 문제:
문제: 456 + 278 = ?
1. 세로로 쓰기
숫자를 자릿값에 맞게 세로로 씁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Y81v/btsK8tod3zh/ktISGbFcN3xG8oZ0JxkbN1/img.png)
2. 일의 자리 계산
- 6 + 8 = 14
- 14는 두 자릿수이므로, 1을 십의 자리로 올리고, 일의 자리에 4를 적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LO14m/btsK6RjCzHo/ZVD0xu64rBKLTLrlnYd6W1/img.png)
3. 십의 자리 계산
- 5 + 7 = 12
- 여기에 받아올림한 1을 더하면 12 + 1 = 13
- 13도 두 자릿수이므로, 1을 백의 자리로 올리고, 십의 자리에 3을 적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xJhRM/btsK8kkABBB/knYTikvVx5fGW2oRrOFqq0/img.png)
4. 백의 자리 계산
- 4 + 2 = 6
- 여기에 받아올림한 1을 더하면 6 + 1 = 7
- 백의 자리에 7을 적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5ZIDC/btsK77lqAY2/TQWsU4wdaGcwfAUNJpyHoK/img.png)
정답: 456 + 278 = 734
뺄셈 문제:
문제: 604 - 278 = ?
1. 세로로 쓰기
숫자를 자릿값에 맞게 세로로 씁니다.
![](https://blog.kakaocdn.net/dn/7XMtZ/btsK52e3Q4j/9quACVvfAiqVBDKS0mCxa1/img.png)
2. 일의 자리 계산
- 4에서 8을 뺄 수 없으므로, 십의 자리에서 1을 빌려와 14로 만듭니다.
- 십의 자리는 0에서 1을 빌렸으므로 -1이 되어 9가 됩니다.
- 이제 14 - 8 = 6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jVe0/btsK6caYBwO/waAdAQKTKu06YNk1Hdpo5K/img.png)
3. 십의 자리 계산
- 이제 십의 자리는 9가 되었고, 9 - 7 = 2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CVW7/btsK8um8lhd/AjscazmHEzfvhHb8hkcPS0/img.png)
4. 백의 자리 계산
- 6 - 2 = 4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eXvEP/btsK6MidJYB/g2QUTWfd9KsxJU93EBJZzK/img.png)
정답: 604 - 278 = 426
조금 더 어려운 문제:
덧셈 문제:
문제: 867 + 456 = ?
![](https://blog.kakaocdn.net/dn/rICbM/btsK7Rb6D8c/kQbkQdo7lE1PIZ1WAkKIKk/img.png)
- 일의 자리: 7 + 6 = 13 → 받아올림 1, 일의 자리에 3
- 십의 자리: 6 + 5 = 11 → 받아올림 1 포함해서 12 → 받아올림 1, 십의 자리에 2
- 백의 자리: 8 + 4 = 12 → 받아올림 1 포함해서 13 → 백의 자리에 3, 천의 자리에 1
뺄셈 문제:
문제: 700 - 286 = ?
![](https://blog.kakaocdn.net/dn/b2Nto4/btsK53rw8Kq/bErqQUqUk7xkKo7RVtSTik/img.png)
- 일의 자리: 0 - 6은 안 되므로, 십의 자리에서 빌리려고 보니 십의 자리도 0입니다.
백의 자리에서 1을 빌려와 십의 자리는 9, 일의 자리는 10이 됩니다.
→ 10 - 6 = 4 - 십의 자리: 9 - 8 = 1
- 백의 자리: 6 - 2 = 4
정답: 700 - 286 = 414
팁
- 시각화: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을 색칠하거나 작은 숫자로 표시하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구두 설명 유도: "왜 빌렸는지, 어떻게 계산했는지" 아이가 말하게 유도하세요.
- 실생활 문제로 연결: 예) "700원에서 286원을 빼면 얼마가 남을까?"
이렇게 반복해서 연습하면 아이가 세 자리 수 이상의 덧셈과 뺄셈을 쉽게 익힐 수 있을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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