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초등학교 6학년 국어 3단원 ‘이야기를 지켜요’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말의 예절을 지키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워요. 친구, 가족, 선생님, 낯선 사람 등 상황과 상대에 따라 말하는 태도가 달라진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 단원에서 배우는 내용을 쏙쏙! 정리해드릴게요.
워크시트와 활동 팁도 함께 준비했어요 😊
📌 단원 핵심 주제
✔️ 상황에 알맞은 말하기 예절을 알고 실천한다.
✔️ 말할 때 예절을 지키면 상대방과의 관계가 좋아진다.
🧠 1. 말하기에도 ‘예절’이 필요해요
말은 마음을 전하는 도구지만,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으면 오히려 상처를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말할 때는 반드시 ‘예절’을 지켜야 해요.
✅ 말하기 예절이 필요한 이유
-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할 수 있어요.
- 불필요한 갈등을 피할 수 있어요.
- 서로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 예절은 마음을 전하는 포장지!
예쁜 포장지가 마음을 더 잘 전달하듯, 정중한 말투는 진심을 더욱 잘 전달해줘요.
🗣️ 2. 상황에 맞는 말하기 태도
📍 친구와 이야기할 때
- 말투를 부드럽게 하기
- 너무 자기 이야기만 하지 않기
- 상대 이야기 귀 기울여 듣기
📍 선생님께 말할 때
- 공손한 말투 사용 (예: "~입니다", "말씀드릴게요")
- 지나치게 반말하거나 무례하게 말하지 않기
📍 발표할 때
- 또박또박, 자신감 있게 말하기
- 상대의 눈을 바라보기
-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게 말하기
🤔 3. 말하기 전, 생각해 보기
말을 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해봐요!
말할 때 생각해야 할 것들 | 예시 질문 |
누가 듣고 있는가? | “이 말을 들을 사람이 누구지?” |
어떤 상황인가? | “지금은 친구끼리의 대화인가, 발표인가?” |
기분이 상하지 않을까? | “이 말이 혹시 상처가 되지 않을까?” |
✅ ‘말을 꺼내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기!’
이게 말하기 예절의 첫걸음이에요.
이게 말하기 예절의 첫걸음이에요.
💬 4. 말하기 예절 체크리스트
아래 항목에 ‘예’라고 대답해보세요!
항목 | 예/아니오 |
상대방의 눈을 보고 말한다 | |
공손한 말투를 사용한다 | |
말할 때 끼어들지 않는다 | |
상대의 기분을 생각하며 말한다 | |
목소리 크기를 조절한다 |
4개 이상 ‘예’라면, 당신은 말 예절 모범생!
부족하다면 오늘부터 하나씩 연습해보세요😊
부족하다면 오늘부터 하나씩 연습해보세요😊
📖 활동 아이디어
🎯 활동 1. 말 예절 연극
- 상황: 친구와 싸운 후 화해하는 장면
- 역할: 화해하는 사람, 조언하는 친구
- 포인트: 예절 있게 말하며 기분을 전하기
🎯 활동 2. ‘이럴 땐 어떻게 말할까?’ 카드 게임
- 카드: 다양한 상황 제시 (예: "선생님께 잘못을 고백할 때")
- 방법: 각자 공손한 말투로 말해보기
🎯 활동 3. 말 예절 공감문 쓰기
- 주제: “내가 말을 예쁘게 해서 좋았던 일”
- 글로 정리한 후 친구와 공유하기
🔚 마무리하며
말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아요.
그 다리가 튼튼하려면 ‘예절’이라는 재료가 꼭 필요해요.
상대의 마음을 배려하는 말, 따뜻한 말은 우리가 어른이 되어서도 꼭 필요한 능력이랍니다!
오늘 배운 말하기 예절, 일상 속에서 실천해볼 준비 되셨나요? 😄
🏷️ 관련 태그
#초등국어 #말하기예절 #6학년국어 #이야기를지켜요 #말의힘 #공감소통 #배려의말 #말하기수업
728x90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말에도 차이가 있어요! 초6 국어 활동지|‘공감 대화 vs 무시 대화’ 비교 활동지 (1) | 2025.07.08 |
---|---|
📚 초6 국어 워크시트 모음|3단원 ‘이야기를 지켜요’ 말하기 예절 활동지 (1) | 2025.07.07 |
📝 설명하는 글, 쉽게 익히고 직접 써보자! (0) | 2025.07.03 |
📘 초등국어 6학년 - 설명하는 글 (워크시트) (2) | 2025.07.02 |
✏️ 초등국어 6학년 2단원 | 설명하는 글을 읽고 써요 (1) | 2025.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