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를 작은 단위로 가르거나 모으며 덧셈과 뺄셈의 기초 배우기
Q : 두 수 가르기와 모으기에 대해 알려줘
A :
두 수 가르기와 모으기는 수를 작은 단위로 나누거나 다시 합쳐보는 활동으로, 아이들이 덧셈과 뺄셈의 기초를 배우고 수의 조합과 분해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수 감각이 발달하고 연산의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1. 두 수 가르기
목표: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나눠보고 조합을 다양하게 찾아봅니다.
- 이 활동은 수의 분해(뺄셈의 기초) 개념을 다룹니다.
- 예를 들어, 10을 두 그룹으로 나누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연습합니다.
활동 방법
- 준비물:
블록, 콩, 구슬, 사과 같은 작은 물건 10개. - 활동 과정:
- 아이에게 10개의 블록을 주고, 이것을 두 그룹으로 나눠보게 합니다.
- 아이가 만든 조합을 세고 기록합니다.
- 예: 10 = 6 + 4, 10 = 7 + 3 등.
- 아이가 다양한 조합을 시도하도록 유도합니다.
- (1과 9, 2와 8 등)
- 확장 활동:
- 숫자 쓰기: 아이가 만든 조합을 직접 써 보도록 합니다.
- 스토리텔링: "10마리의 새가 있었는데, 4마리는 나무에 앉고, 6마리는 물가로 갔어. 두 그룹으로 나누니 어떻게 되었지?"
2. 두 수 모으기
목표: 두 수를 합쳐서 더 큰 수를 만드는 것을 연습합니다.
- 덧셈의 기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예를 들어, 5와 3을 합쳐서 8이 되는 것을 연습합니다.
활동 방법
- 준비물:
블록, 구슬, 콩 등 다양한 물건. - 활동 과정:
- 두 그룹으로 나눈 블록을 합쳐보게 합니다.
- 예: 4개와 6개를 합치면 몇 개가 될까요?
- 아이가 직접 물건을 옮기며 "4 + 6 = 10"처럼 덧셈 공식을 스스로 발견하게 합니다.
- 두 그룹으로 나눈 블록을 합쳐보게 합니다.
- 확장 활동:
- 주사위 게임: 주사위 2개를 굴려 나온 숫자를 더해봅니다.
- 카드 맞추기: 숫자 카드 2장을 뽑아 합이 10이 되도록 조합하는 놀이를 합니다.
3. 활동 예시:
- 두 수 가르기 예시:
- "8을 두 수로 나눠보자. 어떤 조합이 있을까?"
- 8 = 5 + 3
- 8 = 6 + 2
- 8 = 4 + 4
- "8을 두 수로 나눠보자. 어떤 조합이 있을까?"
- 두 수 모으기 예시:
- "2와 7을 합쳐보자. 몇이 될까?"
- 2 + 7 = 9
- "3과 4를 모으면 몇이 될까?"
- 3 + 4 = 7
- "2와 7을 합쳐보자. 몇이 될까?"
4. 이 활동이 중요한 이유
- 수의 분해와 조합 능력은 덧셈과 뺄셈의 기초를 쌓는 데 필수적입니다.
- 두 수 가르기와 모으기를 통해 아이들은 연산의 유연성을 키울 수 있고, 나중에 더 복잡한 수학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놀이와 결합하기
- 색칠 놀이: 색연필로 두 그룹을 나누거나 합치는 그림을 그려봅니다.
- 일상 속 연습: "장난감이 8개야. 5개를 친구에게 주면 몇 개가 남을까?"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이처럼 두 수를 나누고 합치는 활동은 아이들이 수의 구조를 이해하고, 덧셈과 뺄셈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중요한 연습입니다!
'수학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1학년 수학 (도형, 칠교놀이) (5) | 2024.10.23 |
---|---|
초등학교 1학년 수학 (10만들기) (0) | 2024.10.23 |
초등학교 1학년 수학 (1에서 9까지 숫자) (2) | 2024.10.22 |
초등학교 1학년 수학 (2) | 2024.10.22 |
아이와 기초 수학 공부하기 (기초 수학 공부법) (6) | 2024.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