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운문)
**시(운문)**를 배우면서 아름다운 말의 표현과 느낌을 익혀요. 시를 읽으며 리듬감, 감정,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요. 그럼, 시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 1. 시(운문)란?
📌 **시(운문)**는 아름다운 말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한 글이에요.
📌 말의 리듬이 있고, 읽으면 **운율(리듬감)**을 느낄 수 있어요.
📌 짧은 글 안에 강한 느낌이나 상상을 담고 있어요.
📌 행과 연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 운문이란?
시처럼 운율이 있는 글을 운문이라고 해요. 반대로 이야기나 설명문처럼 줄글로 된 글은 산문이라고 해요.
🌿 2. 시의 특징
✅ 운율(리듬감)이 있어요!
👉 소리가 반복되면서 읽을 때 리듬감을 느낄 수 있어요.
📖 예시:
"졸졸졸 개울물은 졸졸졸
살랑살랑 바람은 살랑살랑"
✅ 짧고 간결해요!
👉 긴 문장이 아니라 짧은 글로 감정을 표현해요.
✅ 비유와 상상이 들어 있어요!
👉 사물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다른 것에 빗대어 말하기도 해요.
📖 예시:
"구름이 둥둥 떠 있는 솜사탕 하늘"
👉 (구름을 솜사탕에 빗대어 표현했어요!)
✅ 행과 연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 시는 한 줄씩 나누어 쓰는데, 이를 '행'이라고 해요.
👉 여러 개의 행이 모여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면 **'연'**이 돼요.
📖 예시:
(첫째 연)
"햇님이 방긋 웃으면
꽃들도 방긋 웃어요"
(둘째 연)
"비가 보슬보슬 내리면
나뭇잎도 반짝반짝"
이렇게 나누어진 부분이 연이에요!
🌿 3. 시를 감상하는 방법
🎵 ① 운율을 느껴요!
시를 읽을 때 소리가 반복되거나 일정한 리듬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 예시:
"졸졸졸 개울물은 졸졸졸
살랑살랑 바람은 살랑살랑"
👉 같은 소리가 반복되면서 운율이 느껴지죠? 😊
🎨 ② 시를 읽으며 상상을 해요!
시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그림처럼 떠오르게 만드는 표현이 많아요.
📖 예시:
"구름은 하늘에 떠 있는 양처럼 보였어요."
👉 양처럼 보인다는 표현을 통해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을 쉽게 상상할 수 있어요!
💖 ③ 시를 읽고 느낌을 말해요!
시를 읽고 나서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말해 보세요.
✔️ 기분이 좋아지는 시인가요?
✔️ 슬프거나 감동적인 시인가요?
✔️ 재미있는 상상이 떠오르는 시인가요?
🌿 4. 초등학교 3학년이 배우는 시의 종류
📌 ① 자연을 표현한 시
🌿 꽃, 나무, 바람, 하늘, 강 등 자연을 보고 느낀 감정을 표현한 시예요.
📖 예시:
"봄바람이 살랑살랑
내 마음도 둥실둥실"
📌 ② 감정을 표현한 시
😊 기쁨, 슬픔, 사랑, 즐거움 등 마음속 감정을 표현한 시예요.
📖 예시:
"친구가 내 이름을 불러 주었어
내 마음이 꽃처럼 활짝 피었어."
📌 ③ 생활 속 이야기를 담은 시
👧👦 학교, 가족, 놀이 등 우리 주변의 일상 이야기를 담은 시예요.
📖 예시:
"학교 가는 길에 만난 작은 강아지
꼬리를 흔들며 나를 반겨 줘요."
🌿 5. 시를 직접 써 볼까요? ✍️
시를 쓸 때는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내가 본 것, 들은 것, 느낀 것을 자유롭게 써 보세요! 😊
📌 시를 쓰는 쉬운 방법!
✅ ① 어떤 주제로 쓸지 정해요. (예: 봄, 비, 친구, 엄마, 강아지 등)
✅ ② 떠오르는 느낌이나 모습을 적어 봐요.
✅ ③ 리듬을 살려 짧게 써요!
📖 예시: (주제: 비)
"비가 내린다
똑똑똑 창문을 두드린다
개구리는 방긋방긋
비가 참 반갑대요."
이렇게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느낌을 표현하면 멋진 시가 완성돼요! ✨

이제 시를 읽을 때 운율을 느끼고, 감정을 상상하며 즐겁게 감상해 보세요! 😊🎶
'국어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3학년 (국어) 시의 표현 기법 (0) | 2025.04.02 |
---|---|
초등학교 3학년 (국어) 시의 분위기와 주제 (0) | 2025.04.01 |
초등학교 3학년 (국어) 설명문 요약 방법 (0) | 2025.03.28 |
초등학교 3학년 (국어) 설명문의 구조 (0) | 2025.03.27 |
초등학교 3학년 (국어) 설명문 (0) | 2025.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