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아이에게 더하기를 쉽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 알려줘
A :
1. 물건으로 세기
- 준비물: 블록, 과일, 장난감 등.
- 방법: 아이와 함께 물건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각각의 개수를 세게 해요. 예를 들어, "사과 2개와 바나나 3개가 있어. 그러면 모두 몇 개일까?"라고 질문하며 물건을 세어보게 합니다.
2. 손가락 사용하기
- 방법: 손가락을 이용해 더하기를 연습합니다. "손가락 2개와 3개를 합치면 몇 개일까?"라고 하면서 실제로 손가락을 세게 해요.
3. 그림으로 표현하기
- 준비물: 종이와 색연필.
- 방법: 숫자를 그림으로 표현하게 해요. 예를 들어, "3개의 공과 2개의 공을 그려봐. 그럼 몇 개가 될까?"라고 해보세요.
4. 노래와 리듬
- 방법: 간단한 더하기 노래를 만들어서 부르게 해요. 예를 들어, "1 더하기 1은 2, 2 더하기 2는 4!"와 같은 식으로 리듬을 타며 외우게 합니다.
5. 일상생활 속 적용
- 예시: 쇼핑할 때 가격을 합쳐 보거나, 간식 개수를 더하는 등 일상적인 상황에서 더하기를 활용합니다. "쿠키 2개와 케이크 1개를 더하면 몇 개야?"라고 질문해 보세요.
6. 게임을 활용하기
- 방법: 간단한 카드 게임을 만들어서 숫자가 적힌 카드를 섞고, 두 장을 뽑아 더하는 게임을 해보세요. "이 숫자와 저 숫자를 더해봐!"라고 하며 놀이처럼 진행합니다.
Q : 더하기 놀이 방법 알려줘
A :
1. 숫자 빙고
- 준비물: 빙고판(3x3 또는 4x4 격자)과 숫자 카드.
- 방법:
- 빙고판에 숫자를 적습니다.
- 진행자가 더하기 문제를 내고, 아이가 그 답이 있는 칸에 X를 표시합니다.
- 먼저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X가 된 사람이 이깁니다.
2. 물건으로 세기
- 준비물: 블록, 과일, 장난감 등.
- 방법:
- 아이에게 물건을 두 그룹으로 나누게 합니다. 예를 들어, 2개의 블록과 3개의 블록.
- "이 블록 2개와 저 블록 3개를 합치면 몇 개야?"라고 물어보며 함께 세어봅니다.
3. 손가락 게임
- 방법:
- 손가락을 사용해 세게 합니다. "손가락 3개와 2개를 더해볼까?"라고 하면서 손가락을 모두 펼칩니다.
- 아이가 손가락 개수를 세고, "몇 개가 됐지?"라고 질문합니다.
4. 그림 그리기
- 준비물: 종이와 색연필.
- 방법:
- 아이에게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예: "사과 2개와 배 3개를 그려봐."
- "사과와 배를 모두 합치면 몇 개야?"라고 하면서 그림을 보며 세어보게 합니다.
5. 숫자 카드 게임
- 준비물: 숫자가 적힌 카드.
- 방법:
- 카드에서 숫자를 두 개 뽑아 더하는 게임을 합니다.
- "이 숫자와 저 숫자를 더해볼까?"라고 하면서 결과를 맞추게 합니다.
6. 리듬과 노래
- 방법:
- 숫자와 더하기를 주제로 한 간단한 노래를 만들어서 부르게 합니다. 예: "1 더하기 1은 2, 2 더하기 2는 4!"처럼 반복적으로 부르면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온라인 게임
- 방법: 아이가 좋아하는 교육용 웹사이트나 앱을 활용해 더하기 문제를 푸는 게임을 함께 즐깁니다.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더하기는 영어로 **"addition"**이라고 합니다.
- 더하다: add
- 덧셈 문제: addition problem
- 더하기 기호(+): plus
예시
- 3 + 5 = 8 → "Three plus five equals eight."
- "What is 7 plus 2?" (7에 2를 더하면 얼마인가요?)
일상 대화에서는 주로 **"plus"**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수학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와 나누기(÷)/나눗셈 공부하기 (division / divide / divided) (2) | 2024.10.17 |
---|---|
아이와 곱하기(x)/곱셈 공부하기 (multiplication / multiplied / times) (4) | 2024.10.17 |
아이와 빼기(-)/뺄셈 공부하기 (subtraction / subtract / minus) (0) | 2024.10.16 |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숫자 게임 (0) | 2024.10.15 |
아이에게 숫자 가르치기 (3) | 2024.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