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공부하기
📚 초6 국어 워크시트 모음|3단원 ‘이야기를 지켜요’ 말하기 예절 활동지
챗지피티검색
2025. 7. 7. 13:13
728x90
초등 6학년 국어 3단원 ‘이야기를 지켜요’는 상황에 맞는 말하기 태도와 예절을 배우는 단원이에요.
단순히 말만 예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기분을 배려하고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죠.
오늘은 아이들과 바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 워크시트
✅ 상황별 말하기 활동지
✅ 자기 평가표
를 모두 모아 소개합니다!
정답도 함께 정리했어요 😊
📄 워크시트 ① 말 예절 OX 퀴즈
번호 | 문장 | O / X |
1 | 친구가 말하는 도중 끼어들면 예절을 잘 지키는 것이다. | X |
2 | 발표할 때는 또박또박 말하는 것이 좋다. | O |
3 | 선생님께 말할 땐 친구처럼 말해도 된다. | X |
4 | 상대의 기분을 생각하면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 O |
5 | 말할 때 표정과 태도도 예절에 포함된다. | O |
✅ 정답:
- X / 2. O / 3. X / 4. O / 5. O
🗣️ 워크시트 ② 상황별 말하기 (빈칸 채우기)
아래 상황을 읽고, 공손한 말투로 알맞은 말을 완성해보세요.
- (상황) 친구가 나에게 실수로 물을 쏟았어요.
→ "괜찮아. 일부러 그런 게 아니니까 ______________." - (상황) 선생님께 질문하고 싶을 때
→ "선생님, ________________?" - (상황) 누군가 나의 물건을 빌리고 싶어 해요.
→ "물론이야. _______________." - (상황) 친구가 나에게 고마운 일을 해줬어요.
→ "정말 ______________. 고마워!"
✅ 예시답안:
- 괜찮아. 일부러 그런 게 아니니까 신경 쓰지 마.
- 선생님, 질문해도 될까요?
- 물론이야. 조심해서 써.
-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 고마워!
🎭 워크시트 ③ 말하기 상황 역할극 카드
💡활용 방법:
카드를 잘라서 조별로 나눠주고, 상황에 맞는 예절 있는 말을 만들어 말해보게 해요.
카드 번호 | 상황 |
1 | 친구와 의견이 달라 말다툼이 났을 때 |
2 | 발표 중 친구가 실수했을 때 |
3 | 어른께 도움을 요청하고 싶을 때 |
4 | 친구가 내 말을 끊었을 때 기분 나쁘지 않게 말하기 |
✅ 예시 말하기 답안:
- "우리 서로 생각이 다르니까 조금 더 이야기해 보자."
- "괜찮아, 다시 해보면 잘할 수 있어!"
- "실례지만, 도와주실 수 있으실까요?"
- "내가 말하고 있었는데, 조금만 기다려줄래?"
🔄 워크시트 ④ 자기 점검 체크리스트
지난 일주일 동안 내가 말할 때 예절을 얼마나 잘 지켰는지 스스로 체크해 보세요.
항목 | 잘했어요 😊 | 조금 부족해요 🤔 | 못했어요 😢 |
말할 때 상대를 배려했나요? | |||
공손한 말투를 사용했나요? | |||
친구 말을 잘 들어줬나요? | |||
발표할 때 자신 있게 말했나요? | |||
다툰 후 예의 있게 화해했나요? |
👉 스스로 체크한 후, '앞으로 잘해 보고 싶은 항목' 1개를 골라 다짐 문장을 써 보세요.
예시: "앞으로 친구 말을 끊지 않도록 조심할 거예요."
🎨 활동지 보너스! 말풍선 꾸미기
다음 그림 속 인물의 표정을 보고, 예절 있게 말하는 말을 적어보세요.
- 💬 친구가 속상해 보일 때
→ "________________________" - 💬 발표 중 실수했을 때
→ "________________________"
예시답안:
→ “무슨 일 있어? 내 얘기 들어줄까?”
→ “괜찮아, 실수는 누구나 해!”
📌 마무리하며
이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조건 공손하게 말해야 한다’는 외형적인 규칙이 아니라,
‘상대의 마음을 생각하는 배려의 말’을 실천하는 태도예요.
아이들과 함께 말 예절을 놀이처럼 익히고,
생활 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활동으로 연결해보세요 😊
🏷️ 관련 태그
#말하기예절 #초등국어워크시트 #6학년3단원 #국어활동지 #예절교육 #공감소통 #말의힘 #배려말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