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공부하기
📘 초등 5학년 국어 5단원: 다양한 방법으로 읽어요 📖
챗지피티검색
2025. 6. 4. 13:35
728x90
📘 초등 5학년 국어 5단원: 다양한 방법으로 읽어요 📖
“모든 글을 똑같이 읽을 순 없어요. 목적에 따라, 내용에 따라 읽는 방법도 달라지죠!”
🔍 단원 개요
‘다양한 방법으로 읽어요’ 단원은
글을 읽을 때 무작정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보다,
읽는 목적과 글의 특성에 따라 전략적으로 읽는 방법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소설은 줄거리 중심으로 읽고,
설명문은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며 읽는 것처럼요!
📌 주요 학습 목표
-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읽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요.
- **글의 종류(문학/비문학)**에 따라 읽기 전략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어요.
-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읽거나 비판적 관점으로 읽는 연습을 해요.
🧩 교과서 속 주요 활동 예시
✏️ 활동 1. 읽는 목적 정하기
- 글을 읽기 전에 “나는 왜 이 글을 읽지?”를 스스로 질문해보기
- 교과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눠요:
- 정보 얻기
- 재미 느끼기
- 감동받기
- 문제 해결하기
예시:
“동물 보호소에 관한 글” →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
“동물 주인과의 이별 이야기” → 감동을 느끼기 위한 목적
✏️ 활동 2. 읽기 방법 고르기
- 목적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읽을지 결정해요.
읽기 목적 | 읽기 방법 예시 |
정보 얻기 |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빠르게 읽기 (스캐닝) |
감동 받기 | 인물의 감정, 상황 변화 중심으로 깊이 읽기 |
재미 느끼기 | 줄거리 흐름 따라 읽고 장면 상상하기 |
문제 해결 | 문제 상황과 해결 방안 중심으로 구조 파악하며 읽기 |
✏️ 활동 3. 읽기 후 활동
- 정보를 정리하거나,
- 글을 읽고 내 생각을 말해보는 활동을 통해
읽은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연계 활동
📚 1. 글의 목적 맞히기 게임
- 가족이 돌아가며 글(기사, 동화, 설명문 등)을 읽고
“이 글은 왜 쓴 걸까?”, “어떤 방식으로 읽으면 좋을까?” 생각해 보기 - 짧은 글일수록 효과적이에요!
🔎 2. 필요한 정보만 골라 읽기
- 전단지, 안내문, 신문 등에서 아이와 함께 필요한 정보를 찾는 연습
- “이번 주말 행사 시간은 언제야?” 같은 질문을 주고 아이가 찾아보게 해보세요!
- 스캐닝(정보 중심 읽기) 연습에 좋아요.
💬 3. 감동적인 이야기 나누기
- 감동 중심의 읽기 훈련을 위해,
짧은 이야기나 그림책을 함께 읽고
“어떤 장면에서 가장 마음이 움직였어?” 질문해보기
🎯 이 단원에서 키우는 핵심 역량은?
역량 | 설명 |
읽기 전략 활용력 | 읽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능력 |
정보 선별력 | 필요 없는 정보는 걸러내고 핵심만 뽑아내는 능력 |
감정 이입 & 비판적 사고력 | 글의 의도와 분위기를 파악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힘 |
📝 수업 확장 활동 아이디어
활동명 | 설명 |
읽기 목적 스티커 붙이기 | 다양한 글을 읽고 ‘정보/감동/재미/문제 해결’ 중 하나를 선택해 스티커 붙이기 |
읽기 전략 카드 만들기 | 상황별로 사용할 수 있는 읽기 방법을 정리한 카드 제작 |
나만의 읽기 노트 | 읽은 글마다 ‘읽은 이유’, ‘사용한 방법’, ‘기억에 남는 점’을 정리해보는 노트 쓰기 |
🍀 마무리하며…
아이들은 흔히 책을 “앞에서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 단원은 아이에게 “글은 목적에 따라 다르게 읽을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줘요.
💡 아이가 독서할 때 “왜 읽는 거야?”, “어떤 정보를 알고 싶어?”라고 물어봐 주세요.
그 한마디로 아이는 목적 있는 독서, 전략 있는 읽기를 시작하게 된답니다!
#초등국어 #5학년국어 #다양한방법으로읽어요 #읽기전략 #정보읽기 #감동중심읽기 #초등읽기활동 #엄마표국어 #독서지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