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공부하기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

챗지피티검색 2025. 4. 16. 13:08
728x90

‘목적과 상황에 맞는 글쓰기’는 아이가 글을 쓸 때 누구에게, 왜,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를 생각하고, 그에 알맞은 표현과 형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내용이에요. 쉽게 말하면, 글을 쓸 때 "이 글은 누구를 위해? 왜 쓰는 거지?"를 먼저 생각하고 쓰는 방법을 배우는 거예요.


📌 1. ‘목적과 상황’이란?

  • 목적: 글을 쓰는 이유 (예: 설명하려고, 알리려고, 감동을 주려고, 설득하려고 등)
  • 상황: 글을 쓰는 장면 (예: 친구에게 쓴 편지, 학교에서 발표할 글, 포스터에 쓸 홍보글 등)

✍️ 2. 배우는 글쓰기의 유형 예시

글의 종류 쓰는 목적 상황 예시
안내문 정보를 전달하기 학급 행사 알리기
편지 마음이나 정보를 전하기 친구 생일 축하, 선생님께 감사 표현
소개하는 글 무언가를 소개하고 알리기 책 소개, 친구 소개
설명하는 글 어떤 것에 대해 자세히 알리기 내 취미 설명하기
주장하는 글 내 생각을 말하고 설득하기 급식 메뉴 바꾸자고 주장하기

📚 3. 수업에서 이렇게 배워요!

① 목적과 상황 파악하기

  • “내가 이 글을 왜 쓰지?”
  • “누가 이 글을 읽을까?”
  • “어떤 분위기나 말투가 어울릴까?”

② 예시 글 분석

  • 목적과 상황이 잘 드러난 글을 읽어봄
  • 어떤 표현을 썼는지, 어떤 말투인지 살펴봄

③ 글쓰기 계획 세우기

  • 글의 형식, 제목, 내용의 흐름 등을 미리 생각함
  • 독자가 누구인지 떠올리며 표현 정리

④ 글 쓰기 → 고쳐쓰기

  • 초안 작성 → 친구나 선생님의 피드백 → 다듬고 완성

🎓 4. 지도 포인트 (가정에서 도와줄 때)

  • 글쓰기 전에 꼭 “누구에게? 왜?” 라고 질문하기
  • 일기나 편지를 쓸 때도 “받는 사람이 누구지?”를 생각해보기
  • 다양한 형식의 글을 써보게 하기 (편지, 광고문, 뉴스 기사 흉내 등)

✨ 예시 활동

✉️ <친구에게 쓰는 초대장>

상황: 생일파티 초대
목적: 친구를 파티에 초대하기
포인트:

  • 날짜, 장소, 시간 등 정확한 정보 제공
  • 친근하고 정중한 말투 사용
  • 읽는 친구가 와 보고 싶도록 표현
 

728x90